본문 바로가기
널브의 짠테크

10만원 내고 3만원어치 답례품 받는 기부금 | 고향사랑기부금

by 널브 2023. 11. 26.
반응형

 

 

 고향사랑기부금 알고 계신가요?

23년도 1월 1일부터 시행된 제도인데 저는 지자체 탑티어 채널인 충주시 유튜브 '충tv'에서 얼마 전에 처음 알았어요 ㅋㅋ

이름 그대로 내 고향 지자체에 기부를 하는 제도입니다.

특이하게 10만원 기부를 하면 3만 원은 기부한 지역의 답례품이나 지역화폐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워요

 

반응형

 

 고향집 떠나온 사람들이 고향을 위해 기부한다는 제도이기 때문에 지금 주민등록상 거주지에는 기부가 불가능합니다.

고향에서 지금 살고 있다면 내가 생각하는 제2의 고향이나 친가, 외가가 있는 동네에 기부를 해도 되는 거잖아요~?

법인이름으로는 기부가 불가능하고 오로지 "개인"만 기부가 가능합니다.

연간 상한액은 500만원이니 답례품이나 지역화폐는 30%인 150만 원이 최대 상한액이네요.

 

 

 기부를 장려하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 중 하나는 세액공제죠.

나라에서 만든 기부제도다 보니 기부영수증을 내가 별도로 챙길 필요가 없이 바로 국세청의 홈텍스로 자동 신고가 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연말정산 때 보면 종교기부금의 경우 일일히 기부금영수증을 챙겨서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고향사랑기부금은 그럴 필요가 없다는 점이죠.

 기부금 세액공제는 10만 원 이하에는 100%, 10만 원 초과분은 16.5% 비율입니다.

 


 

 고향사랑기부금 제도는 고향사랑e음 이라는 사이트에서 기부할 지자체와 금액을 선택하여 쉽게 가능한데요.

계좌이체뿐만 아니라 신용카드로도 기부금 납부가 가능하고 답례품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이 힘든 분들의 경우 농협은행에서 양식 작성 후에 창구를 통해서도 기부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지역마다 답례품들이 다 다르더군요.

수도권 지역보다는 지방지역의 답례품들이 더 종류가 다양하고 실생활에 쓰기 좋은 경우가 많아 보였어요

아마도 지방에서 태어나 서울과 수도권에 직장을 둔 케이스가 비교적 많을 테니 답례품의 종류도 많은 거 아닐까요?

 

10만 원 기부하고 3만 원어치 답례품이나 지역화폐를 받을 수 있다니 괜찮은 제도인 것 같아요.